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경매/부동산 관련지식

부동산 경매 투자 견해, 다양한 정보

by 뗀뗀네모 2022. 8. 23.
반응형

오랜 세월이 흘렀다. 이미 제 글을 읽어보셨으니 적어도 부동산 경매 초심자의 틀을 넘어서는 지식과 이해의 수준이 처음보다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사를 읽으면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찾아봤고, 모르는 부분을 찾아보면서 점차 지식 영역이 늘어난 것 같다. 이제 부동산 공부를 어느 정도 한 것 같다. 이제 다음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자. 그것은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다. 내가 아무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쓸 수 없는 지식은 죽은 지식이다. 죽은 지식은 당신은 배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나는 이런 종류의 지식보다는 실용적인 지식을 선호한다. 만약 내가 그 지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면 나는 더 좋아한다. 그래서 지금부터 우리는 직접 경험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확인하고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오늘은 부동산 경매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앞으로 어떤 투자를 할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그리고 부동산을 공부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던 정보와 책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1. 부동산 경매에 대한 생각

나는 부동산에 대해 완전히 초보였다. 나는 아직 초보자 수준을 이제 조금 벗어난것 같다. 나는 부동산이 아니라 주식에 관심이 많았다. 나는 20살 때 기숙사, 고시원 등 외국에서 생활하며 혼자 이사를 많이 다녔다. 주로 원룸과 투룸을 다녔는데 집집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징, 위치, 분위기, 지리적 위치 등에 대해 많이 알게 된 것 같다.

 

그리고 2016년 LH임대를 통해 처음으로 부동산 계약을 하게 되었는데 최대한 좋은 집을 찾기 위 집을 둘러보고 보증금을 날려보기도 하면서 부동산이라는것을 알게되었다. 2018년 나이가 들면서 내 집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며 부동산을 찾았다. 당시 전용면적 59m2 아파트는 5천만원에서 6천만원이였다 8천만원 하는 아파트도 있었다. 그렇게 지금보다 비싸지는 않았다. 그때는 나이가 어렸기에 아파트 들이 비싸다고 생각했다. 당시 나는 일을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이었다. 통장 등 주식자금으로 수백만 원의 돈을 계속 모았지만 집을 사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세로 계속 살다가 한두 번 이사하다 보니 2021년 여름 유튜브에서 부동산 경매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2020년부터 2021년 겨울까지 부동산에 큰 변화들이 많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다. 경매에 대해서 알게되면서 그때 돈이 없어도 집을 살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시 나는 8천만원이었던 집이 1억2천만원까지 올라간것을 지켜보면서 나는 다시 집을 사는 것을 포기했다. 오히려 부동산 경매를 통해 투자할 생각으로 경매 공부를 했다. 부동산을 공부할 때는 금액만 차이가 나는 줄 알았는데 좋아하는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와 같은 입장이었다. 나는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를 좋아한다. 필요없는 물건을 팔고 필요한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 마찬가지로 부동산도 경매를 통해 싸게 사고 파는 것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하면서 점점 경매에 매료되었다.

 

그러다 2021년 6월과 8월 부동산 시장이 계속 상승하자 정부가 이대로 둘수 없어 양도 소득세 개정과 부동산 규제가 시작되었다. LTV강화, DTI, DSR등 생소한 법과 규제가 강화되었고, 부동산 경매를 통해 투자하려다 보니 다시 경매를 포기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들인 시간과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냥 주식이나 계속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부동산 공부를 하지않았다.

 

그러던 중 부동산 관련 책자를 읽으면서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을 많이 접하게 되었고, 한쪽으로 치우쳤다는 생각이 들었다. 규제를 받지 않고 시세차익이나 소득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있었고, 부동산 경매를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나는 목표를 세우고 그 떄까지 계속 도전 할 것이다. 나는 포기하는게 편하게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재미가 있었고 내가 직접 했기에 더 신이 났다. 부동산 공부가 나중에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가봐야 아는것이다. 

 

2. 나는 어떤 종류의 투자를 할것인가?

나는 20대 30대를 이야기 하면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하기 시작한것을 기억한다. 어떤 투자를 할 것인지 이야기 하니 기분이 새롭다. 당신들은 각자 성격과 기질이 다르고 선천적인 면과 후천적인 부분이 다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그 사람의 본성을 알아가는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이성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투자의 성형과 투자 방법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를 더 잘 알면 알수록 올바른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고 더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기투자를 좋아하고 장기투자를 하면 계속 손실을 입거나 하면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어떤 투자 성향이 나에게 적합한지 연구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3. 부동산 경매를 위한 정보

21세기는 정보화 시대이다. 나는 과거 10년 전보다는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특히 2012년 이후 급성장 한 유튜브를 통해서 영상이라는 매체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다. 덕분에 TV를 보는 사람들이 점점 줄었고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모여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니 많은 정보들이 있는 것은 다양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팔로우 방법이나 동영상 등 시각적인 정보를 더 잘 받을 수 있어 부동산 경매에 투자하려면 더 공부해야한다. 나 또한 많은 도움을 받은 채널과 책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 해보겠다. 그리고 부동산 경매가 아닌 청약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도 가져보겠다. 

반응형

댓글